네이버인증 TPE

카테고리 없음

24회 철학올림피아드 고등부 기출 문제

Tony Park English 2016. 2. 16. 01:09
반응형

지난 24회 국내철학올림피아드 고등부 기출 문제입니다.  저희 딸이 참가해서 가져온 문제입니다.  관심있는 분들 참고하세요.   저작권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고등부

  다음 글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논술하시오. 단 이 글의 핵심 주장을 옹호하거나 비판하는 내용을 반드시 포함하시오.

  

  나폴리를 여행하다 햇빛 아래 누워 있는 열두 명의 걸인과 마주쳤던 여행객 이야기가 있다. 그는 가장 게으른 걸인에게 1달러를 주겠다고 했다. 그 중 11명이 벌떡 일어나 자기가 갖겠다고 하자 그 여행객은 여전히 누워있던 열두 번째 걸인에게 돈을 주었다. 이 여행객의 판단은 정확했다. 내가 진심으로 말하고 싶은 것은 근로가 미덕이라는 믿음이 현대 사회에 막대한 해를 끼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행복과 번영에 이르는 길은 조직적으로 일을 줄여가는 것이다.

문명이 시작된 이래로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대체로 인간은 열심히 일해도 자신과 가족의 생계에 필요한 정도 밖에 생산할 수 없었다. 비록 그의 아내도 남편 못지않게 열심히 일했고 아이들도 나이가 차는 대로 노동력을 보탰지만 말이다. 우리가 근로의 바람직성과 관련해 당연하게 여기고 있는 많은 내용들이 이 체제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따라서 이것들은 산업 사회 이전의 산물이기 때문에 현대 사회에는 적합하지 않다. 근로의 도덕은 노예의 도덕이며 현대 세계는 노예제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여가란 문명에 필수적인 것이다. 예전에는 다수의 노동이 있어야만 소수의 여가가 가능할 수 있었다. 그러나 다수의 노동이 가치 있는 이유는 일이 좋은 것이어서가 아니라 여가가 좋은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현대 사회는 기술의 발전으로 문명의 피해를 주지 않고도 얼마든지 공정하게 여가를 분배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의 기술은 만인을 위한 생활필수품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노동의 양을 엄청나게 줄였다. 그러나 우리 실제 상황은 일하는 사람은 장기간 일해야만 했고 나머지 사람들은 일자리가 없어 굶어 죽게 방치되었다. ? 일은 의무이고 사람은 그가 생산한 것에 비례해 임금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근면성으로 대표되는 그의 미덕에 비례해 임금을 받아야하기 때문이다. 이것이야말로 노예 국가의 도덕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이 생겨난 상황과는 전혀 다른 상황에 그로 적용되고 있었다. 그러니 결과가 비참한 것은 당연할 수 밖에.

노동자들에게 당신이 인생에서 가장 좋아하는 게 뭐요?” 하고 물었을 때 다음과 같이 대답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나는 육체노동을 즐긴다. 그것은 내가 인간의 가장 고귀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또한 인간이 이 지구를 얼마만큼 변화시킬 수 있을까를 생각하면 즐겁기 때문이다. 내 몸이 주기적인 휴식을 요구하는 건 시실이므로 최선을 다해 채워 넣어야 하겠지만, 아침이 오고 내게 만족감을 불러일으키는 노고의 현장으로 다시 돌아갈 때만큼 행복한 순간은 없다.” 노동하는 사람들이 이런 식으로 말하는 것을 나는 한 번도 듣지 못했다. 그들은 일을 생계에 필요한 수단으로만 생각할 뿐이다. 그리고 그들이 어떤 것이든 행복감을 느낀다면 그것은 바로 여가에서 나오는 것이다. 과거에는 속 편하게 노는 것에 대한 수용력이 있었다 그러나 능률 숭배로 인해 그러한 부분은 사라져 벼렸다. 현대의 인간은 모든 일이 다른 어떤 목적을 위해 행해져야 하다고 생각하며 그 자제를 목적으로 일하는 법이 없다.

이익을 가져오는 것만이 바람직한 행위라는 관념이 모든 것을 뒤바꿔 버렸다. 당신에게 고기를 제공해 주는 정육점이나 빵을 제공하는 빵집주인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그들은 돈을 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이 제공해 준 음식을 즐길 때의 당신은 일하는 데 필요한 힘을 내기 위해 먹지 않는 한, 불성실한 일을 하고 있은 것이다. 노골적으로 말하자면 돈을 버는 것은 선이고 돈은 쓰는 것은 악이란 얘기다. 그 두 가지가 거래의 양 측면이라는 점을 생각할 때 그 같은 얘기는 모순이다. 물품 생산에서 나온 가치가 어떤 것이든 그것은 그 물품을 소비하는 행위에 의해 획득된 이익에서 나온 것임에 틀림없다.

우리 사회에서 개인은 이윤을 위해 일한다. 그런데 그가 하는 일의 사회적 목적은 생산한 것을 소비하는 데 있다. 생산의 개인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 사이의 이 같은 분리야말로 이윤 창출이 산업을 자극하는 세계에 사는 사람들로 하여금 명쾌한 사고를 하기 어렵게 만드느 주요이이다. 우리는 생산에 관해선 너무 많이 생각하고 소비에 대해선 너무 저게 생각한다. 그 결과로 우리는 즐거움의 향유나 소박한 행복에는 별 중요성을 두지 않으며 생산을 그것이 소비자에게 주는 기쁨에 근거해 판단하지 않는다.

도시 사람들의 즐거움은 대체로 수동적인 것이 되어 버렸다. 영화를 보고 축구 시합을 관전하고 라디오를 듣고 하는 식이다. 이렇게 된 것은 그들의 적극적인 에너지들이 모조리 일에 흡수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여가가 더 있다면 그들은 과거 적극적인 부분을 담당하며 맛보았던 즐거움을 다시 누리게 될 것이다. 누구도 하루 4 시간 이상 일하도록 강요받지 않는 세상에서는 과학적 호기심에 사로잡힌 사람이라면 누구든 그 호기심을 맘껏 탐닉할 수 있을 것이고, 어떠 수준의 그림을 그리는 화가든 배곯지 않고 그림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젊은 작가들은 기념비적인 대작을 내는 데 필요한 경제력을 확보할 요량으로 감각적인 작품을 써서 주의를 끌어보려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인생의 행복과 환희가 충만할 것이다. 신경 쇠약과 피로와 소화 불량증 대신에 말이다. 필요한 일만 함으로써 기력을 소모하는 일 없이 여가를 즐겁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여가 시간에 지쳐 버리는 일은 없을 것이므로 사람들은 수동적이고 무기력한 류의 오락거리들만 찾지는 않을 것이다. 적어도 1%는 직업상의 일에 써 버리지 않는 뭐가 유용한 것을 추구하는데 바칠 것이다. 또한 그러한 일들은 생계와 관련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독창성이 방해받는 일은 없을 것이며 나이 많고 박식한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표준에 맞출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여가의 좋은 점은 이러한 예외적인 경우에서만 확인되는 것은 아니다. 행복한 생활의 기회를 가지게 된 평범한 남녀들은 보다 친절해지고 서로 덜 괴롭힐 것이고 타인을 의심의 눈빛으로 바라보는 일도 줄어 들 것이다. 모든 도덕적 자질 가운데서도 선한 본성은 세상이 가장 필요로 하는 자질이며 이는 힘들게 분투하며 살아 가는 데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편안함과 안전에서 나오는 것이다.

현대의 생산 방식은 우리 모두가 편안하고 안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놓았다. 그런데도 우리는 한쪽 사람들에겐 과로를, 다른 편 사람들에게는 굶주림을 주는 방식으로 선택해 왔다. 지금까지도 우리는 기계가 없던 예전과 마찬가지로 계속 정력적으로 일하고 있다. 이 점에서 우리는 어리석었다. 그러나 이러한 어리석음을 영원히 이어나갈 이유는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