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인증 TPE

Health/의학정보

당뇨병의 분류(인슐린의존형, 비의존형)

Tony Park English 2011. 11. 7. 20:58
반응형

당뇨병의 분류

세계보건기구의 분류가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정확한 당뇨병의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아 명확히 분류하기란 어렵다. 하지만 환자의 형태를 기준으로 제1형 당뇨병, 2형 당뇨병, 1.5형 인슐린 요구형 당뇨병, 임신성당뇨병으로 분류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식생활등 생활습관에 의해 인슐린의 작용이 낮거나 분비가 부족하여 발병하는 제2형 당뇨병이 전체 당뇨환자의 90% 정도가 된다.
당뇨병을 치료에 따라 분류 하다 보면 당뇨병 환자의 당뇨병 형태가 바뀔 수 있다. 예를 들어 40세 이후에 진단받은 일부 제1형 당뇨병환자들이 실제적으로 잠복 자가 면역에 의해서 인슐린의존성이 되기 전에 인슐린비의존성 당뇨병으로 분류된다는 것이다.

1) 1형 당뇨병(인슐린 의존형 당뇨병)
1형 당뇨병은 자가 면역력 파괴와 바이러스 그리고 기타 환경 및 유전적 요소에 의해서 췌장의 베타세포 T림프 세포와 대식세포가 거의 소실되어 인슐린을 전혀 분비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슐린을 투여하지 않으면 급성 당뇨병혼수에 빠져서 생명에 위독하게 되는 환자를 말한다.
 
2) 2형 당뇨병(인슐린 비의존형 당뇨병)
2형 당뇨병은 말초조직(근육, 지방, 간장)에 인슐린저항성이 증가 되고 이것을 감당할 만큼 베타세포의 인슐린 분비능력이 발휘되지 못할 경우에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까지 알려진 베타세포의 인슐린 분비능력은 유전에 따라서 결정되고, 인슐린저항성에는 비만증, 노화, 과식과 과음, 운동부족, 스트레스 및 유전적 요소 등이 관여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따라서 당뇨병에 걸릴 유전적인 소질을 갖고 태어난 사람이 비만증을 포함한 당뇨병 유발 위험 요소를 갖고 있을 때,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췌장의 베타세포가 인슐린저항성을 감당하지 못하여 당뇨병이 발병되리라는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그러므로 2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을 투여하지 않고, 식사요법 과 운동요법 그리고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는 것만으로도 혈당관리를 철저히 할 수 있는 당뇨환자를 말한다우리나라 당뇨환자 둥 90%정도가 제2형 당뇨병이다.

3). 1.5형 인슐린 요구형 당뇨병
서양의 모든 당뇨병 환자들은 제1형 당뇨병 과 제2형 당뇨병이 쉽게 분류되지만 우리나라를 포함한 개발도상국의 일부 당뇨병환자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성인기에 당뇨병이 발병하여 체중이 낮고 혈당강하제로 혈당조절이 안되어 인슐린투여를 했을 때 인슐린을 투여하지 않아도 외상, 감염증, 스트레스 등 이외에는 당뇨병 혼수에 빠지지 않고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경우 제1.5형 인슐린 요구형 당뇨병이라 한다.
세계보건기구는 이런 제1.5형 인슐린 요구형 당뇨병이 미국과 유럽을 제외한 다른 개발도상국에서는 전체 당뇨병 환자의 20 -30%가 되는 것으로 추산 하고 있다.

4). 임신성당뇨병 
임산부가 임신이 되면 태반에서는 임신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다양한 호르몬을 만들어 내게 되고, 아가가 점점 자라면서 태반도 커지고 만들어내는 호르몬 양도 많아지게 되는데 이 호르몬들은 인슐린의 작용을 막는 기능들을 가지고 있어 발병하는 임신성당뇨가 있다.

반응형

'Health > 의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인 당뇨병의 특징  (0) 2011.11.09
당뇨병의 원인  (0) 2011.11.08
당뇨병 진단  (0) 2011.11.07
당뇨병의 증상  (0) 2011.11.07
당뇨병의 정의  (0) 2011.11.07